생활

엉덩이가 클수록 건강에 좋다고?

Doctrine_Dark 2015. 5. 28. 00:05





엉덩이 큰 게 남자들에게만 좋은 줄 알았다면 오산이다. 미국 스포츠 의학 대학의 대변인이자 물리학자인 파멜라 M. 피케 박사는 큰 엉덩이가 찬양 받아야 마땅할 과학적인 근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그 동안 부끄러움에 뒷태를 감추던 '엉큰녀'들이여, 이 기사를 읽고 당당해지시길.

1. 엉덩이가 크면 건강하다

피케 박사에 따르면 주로 장기 주변에 붙어 염증, 고혈압 등의 질병을 야기하는 백색 지방과 달리 엉덩이에는 에너지가 높은 피하 황색 지방이 많다고 한다. 또 엉덩이가 크고 허리가 가는 경우, 동맥을 막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훨씬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게다가 2형 당뇨병의 발병 률도 낮다고 하니 건강하기 위해선 튼튼한 엉덩이는 필수인 듯.

2. 엉덩이가 클수록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최근 발표된 <진화와 인간 행동>이란 논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자들은 엉덩이가 큰 여자를 선호하는데, 엉덩이가 클수록 척추의 곡선 형태가 강조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가 하면 의학 저널 <플로스 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여자들의 엉덩이 수술 전후 사진을 보여주며 남자들의 뇌에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한 결과 엉덩이가 큰 여자들을 봤을 때 남자들의 뇌에서 술이나 마약, 그리고 음식 등을 봤을 때와 같은 반응이 일어났다고 한다. 한 마디로 여자의 큰 엉덩이는 마약과 같은 것이라고나 할까?

3. 예쁜 실루엣을 만들어 준다

엉덩이가 약한 사람은 힙이 들어가 꼬리뼈는 튀어 나오고 배는 앞으로 나오는 어정쩡한 실루엣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엉덩이가 탄탄할 경우 척추와 엉덩이의 위치가 바로 잡혀 전체적으로 날씬해 보이는 몸매가 완성된다는 것. 엉덩이만 잘 키워도 날씬한 실루엣을 가질 수 있다는 뜻이다.

4. 계단을 잘 오르내릴 수 있다

사람은 계단을 오르내릴 때 주로 허리 아래에 있는 근육을 많이 사용한다. 이때 근육들간의 조직화된 움직임이 필요한데, 여기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엉덩이 근육, 대둔근이다. 즉, 이 대둔근이 발달한 경우 계단도 좀 더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5. 작은 근육을 보호할 수 있다

앞을 향해 걸어갈 때 가장 큰 반동과 힘을 실어주는 것이 바로 엉덩이다. 하지만 엉덩이 힘이 약한 경우 등, 힙, 무릎 등을 사용하는데, 그 근육이 엉덩이에 비해 작기 때문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다. 이런 작은 근육을 보호하기 위해선 큰 엉덩이가 필요하다는 것!

6. 뒷다리 관절을 보호할 수 있다

허벅지 뒤 근육은 손상을 입기 쉬운 부위다. 하지만 탄탄한 엉덩이를 가질 경우, 엉덩이 근육이 다리 뒤 관절의 역할을 돕기 때문에 그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엉덩이가 뒷다리 관절의 '헬멧'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7. 쿠션 역할을 한다

대개 바닥에 넘어지면 작게는 멍이나 상처, 크게는 피로 골절이나 골반을 다칠 수도 있다. 하지만 엉덩이가 크면 쿠션 작용으로 그 충격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 마치 '빌트인 쿠션'을 장착하고 있는 거나 다름 없는 걸?

8. 정확한 자세를 잡는 데 도와준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다 보면 힙이 굳어져 똑바로 선 자세를 유지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튼튼한 엉덩이를 가진 사람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큰 엉덩이가 힙의 굴근이 늘어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신체의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허리가 굽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다니 방석보다 더 유용하겠다.

9. 임신 후에도 비교적 움직이기 쉽다

큰 엉덩이는 걸음걸이뿐만 아니라 임신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임신한 경우 날이 갈수록 배에 하중에 더해져 척추에 부담을 주기 쉬운데, 엉덩이가 그 무게와 균형을 이루며 움직임을 한결 용이하게 한다는 것이다. '엉덩이 큰 사람이 애를 잘 낳는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닌가 보다.

10. 똑똑한 자녀를 낳을 수 있다

대개 엉덩이와 허벅지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저장되는데, 몇몇 과학자들은 모유 수유를 할 때 산모의 신체가 이 저장 공간을 자극해 모유의 성분을 강화한다고 주장한다. 이 지방산은 특히 아기의 뇌와 신경 체제, 그리고 눈의 성장을 돕는다고. 때문에 일부 생물학자들도 큰 엉덩이가 똑똑한 아이를 낳는 데 유리하다고 주장한다.

미국판 코스모 홈페이지의'15 Reasons It's Better to Have a Big Butt'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